Study/UE4 - 2019년 백업

[UE4] Blueprint를 이용한 Dissolve

김성인 2023. 12. 13. 00:33

제작 의도

  • Unreal 엔진 공부를 위함
  • Blueprint에서 디졸브 효과 구현

 

제작 과정

  1. Dissolve Material 제작
  2. Blueprint에서 Dissovle 변수에 접근, 값을 변경하여 효과를 얻음
  3. Construction Script에서 Dissolve 변수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함.
  4. Event Graph에서 액터 근처에 폰이 다가가면 Dissolve가 발동
  5. Event Graph에서 액터 근처에 폰이 멀어지면 원래의 상태로 돌아도록 제작
  6. Point Light를 붙여, Dissolve가 작동하기 전 Light가 작동, Dissolve가 시작, 액터가 사라진 시점에서 Light가 작동하지 않도록 제작

 

결과물

 

1차 제작

액터가 사라진 후, 액터에 불이 들어 오지 않아 Event graph 확인...

 

Material

 

Construction Script

 

Event Graph

 

 On Component End Overlap(Sphere_Collision)에서 나가는 노드가 하나밖에 만들 수 없었고, 이것 때문에 불이 다시 켜지는 Reverse를 넣어 줄 수 없음.


 특이 한 것은 dissolve_lerp에 넣은 리버스를 light_color의 Reverse에 연결해 줘도 작동은 안 함.

 

 이 경우는 On Component Begin Overlap의 노드를 위쪽 dissolve_lerp에 연결 해놔서 그런 것. 시작, 끝을 모두 light_color 타임라인에 꼽으면 잘 작동함.

 

심지어 On Component End Overlap은 하나 밖에 만들 수 없음.

 

 그래서 위와 같이 Timeline 하나로 작동하게 만들었고, 

 

이렇게 작동함.

 

 하지만 Light가 너무 급격하게 온 오프 되기 때문에, Event graph에서 Light Color 값을 변경하는 것이지, Intensity 값을 변경하는 것이 아님을 확인하고, 곱을 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