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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GHT][번역] Lighting에 대해 알아야 할 24가지

김성인 2024. 2. 22. 22:39

Digital lighting을 공부할  한 번쯤 읽어 보면 좋을 내용입니다.

 

의역이 많이 존재합니다.  

 

원문 링크 : http://www.3dartistonline.com/news/2015/04/24-things-you-need-to-know-about-lighting


Research

 

1. 현실 세계에서 빛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관찰하라


 빛이 어떻게 반사되는지, 색을 지닌 빛이 색이 있는 표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관찰하라.
 때때로 이 행동은 기대 이상의 효과를 발휘한다.

 


2. 사진을 해석하는 방법을 배워라


 훌륭한 사진작가(Jimmy nelson, Toger Ballen 혹은 당신이 끌리는 누구든)들의 사진집을 구해 당신이 언제든지 볼 수 있도록 책상 위에 펼쳐놓고 여유가 될 때 읽어라.  그렇게 하면 사진을 해석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될 것이다.
 사진을 공부함으로써 당신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매우 많다.
 사진의 그림자와 스페큘러를 관찰해 보면 빛이 어떻게 설치되어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고, 어떤 빛이 어떤 목적으로 쓰이는지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떤 빛은 물체를 배경과 분리 시키기 위한 것일 거고, 어떤 빛은 독자의 시선을 특정한 곳에 유도하거나 이목을 끌기 위해서 사용될 것이다.


3. 셰이더를 먼저 준비하라


 Light setup을 하기 전에 모든 셰이더를 확인하라. 셰이더 없이 Lighting 작업을 하는 것은 시간 낭비이다.
 셰이더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보기 위해 GI 없이, Area light와 같은 간단한 light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시작하라.
 그런 다음 모든 셰이더가 준비되었을 때 더 많은 것들을 고민하라.

 


4. 사진 잡지를 읽어라


 3Dspectific industry magazines를 읽는 것과 별개로 photography titles와 같은 다른 산업 간행물을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종종 다른 업계에서 lighting과 composition에 대하여 다루기도 하며, 3D Render 기술을 한 단계 높여줄 Post production에 대한 팁이나 트릭들을 다룬다.

 


5. Photographic realism의 노예가 되지 말라


 당신은 작업을 위하여 빛, 물체 등을 이해하기 위해 사진 레퍼런스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당신은 아티스트이다.  당신의 의도와 필요에 따라 Light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Light simulation이 아닌, 감성과 창의력이다.

 

 

Lighting setup

 

6. 기본적인 lighting setup에 시간을 들여라


 light가 최종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어떤지 더 나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복잡한 메테리얼과 텍스처를 설정하기 전에 원하는 라이팅 설정의 '기본 라이팅 세팅'에 시간을 투자하라.
 라이팅 테스트를 할 때 기본적으로 diffuse, glossy, transparent shader만 사용할 것이다.
 기본 라이팅을 미리 세팅하는 것은 텍스처링 된 모델링을 재배치하거나 수정하는 일들을 사전에 예방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랜더링 타임은 상당히 짧으므로 이전에 시도해 보지 못했던 새로운 라이팅 셋업을 실험하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7. 가장 영향이 적은 light로 시작하라


 많은 아티스트들이 이야기 해왔지만, 영향력이 적은 light부터 시작하는 것은 훌륭한 라이팅 아티스트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가장 큰 라이팅부터 시작한다면 가장 작은 라이팅의 효과를 알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차례대로 테스트를 진행한다면 복잡한 세팅을 할 때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다.

 


8. Key light를 올바른 곳에 놓아라


 Scene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모르는 많은 light들을 설치하는 경우가 있다.
 불필요한 light들을 걷어내고 하나의 light로 원하는 Intensity와 각도를 설정하라.
 그 이후 Fill light를 설치하라.

 


9. 계속해서 실험하라


 다른 종류의 light를 시도하라.  매번 lighting setup을 바꾸는 아티스트도 존재한다.

 


10. Contrast를 이용하라


 라이팅에서 contrast는 씬을 드라마틱하고 재미있게 만들 수 있다.  한색을 배경으로 난색을 사용하거나, 반대쪽에 여러 작은 라이트 소스로 균형을 맞춘 큰 라이트 사용을 시도해 보라.

 


11. 색에 변화를 줘라


 똑같은 라이트를 사용하는 와중에도 specular나 map 등에 다른 색을 적용하고, 라이트의 색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다른 색의 빛처럼 보이게 하면서 동시에 원래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12. 구성에 대한 계획을 세워라


 이미지의 구성을 고려하여 light를 사용하라.  보여주고 싶은 부분은 밝게, 빛을 사용하여 시선이 이미지를 홅을 수 있게 안내하라.
 'Master of the Books'에 있는 달빛 효과를 만들어내기 위하여 같은 곳, 천장에 있는 구멍 바로 위에 세 개의 라이트를 배치하였다.
 - https://www.artstation.com/artwork/N5WVb

 


Effects & Shadows


13. gamma를 세팅하라


 많은 아티스트들에게 이건 까다로운 과정이다.
 물리적인 감마값은 2.2가 되어야 하지만 이 수치는 보통 당신이 원하는 결과를 가져다주지 않을 수도 있다.  나는 감마값을 1.6 혹은 1.8로 사용한다.
 기억하라.  당신의 작업에서 당신은 신이다.  모든 것은 당신이 무엇을 필요로 하느냐에 달렸다.
 - 게임에서는 gamma 값을 마음대로 바꿀 수 없으니까 주의하자.

 


14. 어두운 영역을 두려워 하지 마라


 모든 것, 곳이 라이팅 되어야 할 필요가 없다.  어두운 부분도 무드를 만들어 내며, 연기, 대기(atmosphere)를 더하면 된다.
 때대로 영상의 모든 부분이 보일 수 있도록 어두운 영역(동굴, 빛이 없는 밤)에 낮은 단계의 라이트를 설치하는 것은 전체 분위기를 망칠 수 있다.

 


15. 당신이 볼 수 없는 것은 당신이 할 수 있는 것 만큼 중요하다


 어두움과 그림자를 모두 아우르는 것을 배워라.

 


16. Off camera light(카메라 영역 밖의 라이트)를 기억하라


 도시의 밤을 표현한 장면을 상상해 보아라. 그리고 도시의 일부분인 빌딩의 일부를 렌더링 한다고 정하자. 이 장면(Scene)은 정말 일부분만 렌더링 된다.
 하지만 현실 세계에서는 이 장면 외에, 다른 빌딩들, 차, 네온 사인 등 이 장면에 포함되지 않은 많은 light들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off camera에 몇몇 light를 추가하라.

 


17. Volumetric lighting을 사용하라


 과하게 사용하지 않고 적절히 사용하면 lighting setup으로 scene의 재미를 더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일 될 수 있다.
 특히 인테리어에서 유용하며, light의 path에 있는 장애물과 결합되면 scene에 재미를 주고, 주제에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다.

 


18. Shadow에 복합성을 추가하라


 Scene 안에 그림자의 복합성을 더하는 일이 더욱 이야기가 될 때가 있다.
 인테리어 씬의 외부에 모델링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알파 처리된 텍스처(나뭇잎, 빗방울 같은)를 라이트와 인테리어 씬 사이에 추가함으로써 그림자에 재미를 더할 수 있다.
 스팟 라이트를 작은 크기에 아주 센 강도로 사용하여 알파 맵으로 표현한 그림자를 추가하여 디테일을 살릴 수 있다.

 


19. Light를 해체시켜라


 예를 들어 3D Max에서 프로젝터 projector map에 noise map을 놓거나 light 앞에 tree billboard를 놓음으로써 light의 미묘한 강도 변화를 주어 CG 느낌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스펙큘러나 범프에 무겁거나 가벼운 더트맵을 넣어주는 것 역시 획일적인 느낌을 깨트리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20. 빛나는 Polygons을 사용하라


 Luminouse polygons(lumigons)를 사용하면 디테일한 lighting setup을 할 수 있다.
 보통 야외 씬을 작업하여도 사실적인 빛 만으로는 끝내지 않는다.  때때로 그늘진 부분이 더 잘 보이게 하기 위해서나, 특정 요소를 부각 시키거나 디테일을 강조하기 위하여 태양광 외의 빛을 더하기도 한다.

 


21. Dust particle를 공기에 추가하라


 Particle system이나 alpha plane을 이용한 간단한 geometry로 공기 중에 dust particle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특히 이것은 volumetric light과 함께 사용할 때 효과적이다. particle들은 light source와 반응하여 멋짐을 뿜어낼 것이다.

 


22. Color effects를 만들어라


 강열한 색의 발광 재질을 넣은 plane을 만들곤 한다.  그리고 그 반대편에는 보색의 낮은 세팅 값을 지닌 plane을 위치시킨다.  이 작업은 흥미로운 색채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23. Fog를 추가하라


 Scene에 volumetric lighting을 사용하는 것과 약간의 안개를 추가하는 것을 어려워하지 마라.
 이것은 이미지에 깊이감을 더해줄 뿐만 아니라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게 할 수 있다.
 volumetric light 세팅에 간단한 텍스처를 추가함으로써 손쉽게 연기 효과를 더할 수 있다.
 이런 효과의 좋은 예는 먼지 낀 방에 창문 블라인드 사이로 들어오는 빛이나 구름 사이로 비추는 광선 등이 있다.
 


24. Post processing


 Post processing은 의심할 여지없이 어떤 3D 아티스트라도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하지만 그것에 너무 의지해서는 안 된다. 3D 툴에서 직접적으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결과를 만들기 위해 라이트 페인팅을 하라.
 단지 pass만 뽑는다 하더라도 모든 pass들이 보기 좋게 나오도록 만들어라. post processing으로 넘어가기 전까지 기다리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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